현대

1945 ~ 현재

트로트 50년대/60년대

일제강점기의 끝, 대한민국의 건국 이후 지금까지의 시대를 현대라고 부릅니다. 사의 찬미 이후 대중가요의 음반 시장이 형성되고 한국의 트로트가 인기에 오르기 시작되었습니다. 트로트는 일본의 엔카라는 전통음악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트로트의 대표 음악은 이미자의 동백아가씨가 있습니다. 트로트를 이어1960년대 때부터는 미군부대를 위한 악단으로 구성된 음악으로 클럽 무대가 활성화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패티김의 ‘그대 없이는 못 살아’가 있습니다.

포크 송 60년대/70년대

1970년대에는 박정희 정권에 저항하고자 노래운동이라는 시위가 시작되며 포크 음악의  인기가 오르기 시작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쎄시봉이라는 음악감상실에서 배출된 조영남, 윤형주, 송창식, 이장희, 등 가수들이 있습니다. 쎄시봉 말고도 김민기, 양희은, 그리고 한대수가 포크 열풍을 일으키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한대수는 음악이 당시 한국의 사회 정서와 맞지 않다는 의견이 빈번해 박정희정권으로 인해 그의 음악이 금지되고 미국으로 추방을 당하였습니다.

락 60년대/70년대

포크 음악과 함께 미국과 영국의 밴드음악이 소개되면서 락음악 또한 처음 대중들에게 소개가 되었습니다. 락 밴드 음악도 포크 음악과 마찬가지로 박정희 정권에 인해 검열 당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신중현과 산울림이 있습니다.

발라드 80년대

1980년도로 들어서서 서정적 음악이 시작되었습니다. 감성적이고 은유적인 가사가 돋보이는 발라드는 지금까지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김광석, 유재하, 김현식, 조용필 등 많은 싱어송 라이터가 발굴되었습니다.


아이돌의 시작 90년대

1990년대에는 아이돌 그룹이라는 개념이 서태지와 아이들로부터 생겼습니다. 1992년도에 “난 알아요”라는 곡의 발매 이후 인기를 얻은 이 힙합 그룹은 10대들의 우상이 되어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합니다. 그 후로부터 1990년대 후반에 H.O.T., S.E.S., 젝스키스, g.o.d 등 다른 그룹들이 탄생하며 한국의 팝다운 음악 문화를 확장하며 한류라는 단어도 탄생하였습니다.


2000년대 – 현대

그렇게 2000년도가 시작되면서 10대들의 음악 문화는 줄어들면서 알엔비 음악이 인기를 얻기 시작하였습니다. 플라이투더스카이, 바이브, 박효신, SG워너비 등 알엔비와 발라드를 섞으며 흔히 말하는 소몰이 창법이 유행하였습니다.

2000년도 후반에 들어서 한류 문화가 부활을 하였습니다. 이때 소녀시대, 동방신기, 카라, 슈퍼주니어, 등 많은 아이돌 가수들로 인해 한류열풍이 본격적으로 세계화가 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아이돌 발굴 프로젝트, 또는 전체적인 음악 경연 프로그램들이 탄생하면서 한류의 열풍은 커져만 갔습니다. 최근에도 아이돌 그룹은 각종 음악방송에서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으며 그 향연은 K-POP라는 신식 이름을 달고 세계적으로 뻗어 나가고 있습니다. K-POP에 이어 랩이라는 장르도 한국으로 정착하여 최근에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쇼미 더 머니, 고등래퍼 등 랩 경연 프로그램의 탄생이 이 인기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Design a site like this with WordPress.com
Get started
search previous next tag category expand menu location phone mail time cart zoom edit close